서민금융진흥원에서 진행하는 “최저특례”는 연체경험 등으로 인해 1 금융권과 2금융권의 대출이 어려운 경우와 기존 정책서민 금융인 햇살론 15마저 탈락하여 이용이 불가능한 경우에 신청 하는 제도 입니다.
심사항목
이 제도는 최저 신용자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신용정보만 심사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신용정보 뿐 아니라, 자동이체 이력, 상환의지 등을 확인하여 상환 능력을 평가 합니다.
금융교육 여부
대출을 위한 금융교육은 필수일까요? 네, 최저 특례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금융교육은 필수 입니다.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포털에 접속하여 회원 가입 후 아래 위치에서 교육을 이수하시면 됩니다.
https://edu.kinfa.or.kr
- 온라인 교육 – 대출이용자 교육 –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교육을 이수하였다면 마이페이지 – 온라인 학습현황 – 수료한 교육에서 수료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리
최저특례의 적용 금리는 연 15.9%입니다. 성실상환을 한다면 대출기간에 따라 매년 인하하여 9.9%까지 낮아질 수 있습니다.
이 9.9%는 대출 기간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3년 약정시 매년 3%가 인하되며, 5년 약정시 매년 1.5% 인하하는 기준 입니다.
대출한도(상환 후 재 이용 여부)
대출 한도는 동일인에 대해 최대 1천만원 입니다.
최초 이용시에는 상환 능력에 따라 최대 5백만원 이내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6개월 이상 성실하게 상환하는 경우에는 추가 대출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용 중인 대출 상환을 완료한 경우 반복이용 가능하며, 회수제한 없습니다.
햇살론 15 거절 이력이 없는 경우
최저특례의 목적 중 하나는 불법사금융 피해를 미리 예방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최저특례 신청자는 이미 시중의 대출을 확인 하였으나 이용이 불가능 하였을 것이며, 햇살론 15(고 금리 대출 대안상품) 까지 이용이 어려운 경우 입니다.
거절 이력이 없다면 최저특례보다 맞춤대출, 햇살론 15등이 더 유리한 조건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본인의 기준에 따라 조건을 확인한 후 최저 특례를 신청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1. 맞춤 대출 등 확인하기
자금 용도 및 개인별 상환에 맞는 서민금융진흥원의 정책서민금융 이용이 가능한지 여부를 맞춤대출을 통해 우선 확인 해보시기 바랍니다.
맞춤대출 홈페이지(http://loan.kinfa.or.kr)
2. 햇살론 15 신청하기
고금리대출 이용 전에 보통 마지막으로 활용할 수 있는 햇살론 15 상품 가능여부를 확인합니다. 최저특례보다 조건이 더 좋기 때문에 햇살론 15를 먼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3. 최저특례 신청하기
그래서 햇살론 15 이용 마저 어려운 경우 최저특례를 이용 하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최저특례에 대해 많이들 궁금해 하는 질문을 중심으로 알려 드렸습니다. 불법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기 전에 정부 지원을 먼저 확인 하여 좋은 조건의 대출을 받을 수 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