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카드는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워 할부·포인트 등 이용혜택에서 소외된 저신용자 분들의 금융상품 선택권을 확대하고 건전한 소비로 이어질 수 있도록 신용카드 발급을 지원하는 상품 입니다.
본인 명의 스마트폰이 없을 때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이 없는 등의 사유로 인해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해서 햇살론 카드 신청이 어려우 분들을 한해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방문은 사전 예약을 하면 되고 필요서류를 미리 준비하면 한번 방문으로 완료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방문 전에 1397 서민금융통합콜센터로 문의와 예약 후 방문 해주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추가로 햇살론 카드 발급이 가능한 7개 카드사가 있는데 그중에서 앱이 아닌 방법으로 카드발급 신청이 가능한 곳은 롯데 카드와 현대 카드 입니다.
신용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다른 조건은 충족되는데 여러 이유에 따라 신용카드 보유중이라면 신청이 가능할까요?
신용회복위원회 신용카드, 체크카드, 하이브리드 카드 보유한 경우
신용카드 발급 및 이용한도 부여에 관한 모범규준 제4조제2항에 따라 30만원 이내의 소액결제 이용한도가 부여된 신용카드는 개인명의 신용카드로 보지 아니합니다. 이에 해당되는 카드를 보유하신 경우 개인명의 신용카드가 아니기에 신청가능하십니다.
다만, 신용회복위원회에서 2년 이상 성실상환자 대상으로 국민카드와 제휴해 발급된 카드는 일반 신용카드이므로 햇살론카드 신청이 어려우십니다.
과거 신용카드 보유한 경우
이 경우에는 신청 가능합니다. 과거 개인신용카드를 보유하였는지 여부와 무관하게 신청일 기준으로 개인신용카드가 보유 중인지가 기준이 됩니다.
이때 신용카드가 있다는 기준은 미사용, 휴면, 정지, 한도가 없는 경우도 포함되므로 이런 신용카드가 있는지 확인 해보셔야 합니다.
햇살론 카드 발급 이후 다른 카드사로 변경
햇살론 카드는 1인 1카드 발급이 원칙 입니다.
A카드사에서 햇살론 카드를 발급 받고 조건이 더 좋다고 생각되는 B 카드사로 변경을 원할 수 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A 카드사에서 햇살론 카드 해지 후 B 카드사에 새롭게 신청해야 합니다.
중요한 점은 햇살론 카드 재신청은 신용카드 해지 후 60일이 경과한 시점에 보증이 해지된 이후에 가능하며, 잔여 할부 대금이 있는 경우 완납 이후에 가능 합니다.
그리고 B 카드사에 신청을 하더라도 신용도 변경에 따라 발급이 거절 되거나 이용 한도가 더 낮아 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햇살론 카드 승인 후 추가 신용카드 신청
햇살론카드 보증신청 또는 카드 발급 시점에 신용카드를 보유한다면 햇살론 카드 발급이 거절 됩니다.
하지만 햇살론 카드 발급 이후에는 일반 신용카드 신청에 제한 없습니다. 일반 신용카드를 발급 받더라도 이미 발급된 햇살론 카드 이용에는 제한 없습니다.
이미 햇살론카드 이용 중인 카드사의 경우 발급 신청이 거절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햇살론 카드에서 많이들 궁금해 하시는 신용카드 보유와 변경, 개인명의 스마트폰이 없는 경우 등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