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월세지원 Q&A(이체확인증 3회 미만, 오피스텔 소유, 대리신청)

청년월세지원에 대한 복지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청년월세지원은 만 19세 ~ 34세 청년을 대상으로 임대료의 일부를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그 중에서도 많이들 궁금해하는 이체확인증 3회 미만, 오피스텔 소유자의 신청, 대리신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체확인증 3회 미만

최근 이사를 하여 월세를 낸 달이 3달이 되지 않은 경우입니다. 이럴 경우 이체확인증이 3달 미만으로 나오게 되는데 신청이 가능한지 알아보겠습니다.

⇒ 가능 합니다. 최근 이체확인증으로 1달 또는 2달에 해당하는 이체내역을 제출 하면 됩니다.

최근 3개월의 이체확인증을 받는 이유는 청년이 임차인으로 월세를 잘 내고 있는지를 보기 위함 입니다. 그래서 청년월세지원시에 최근 월세 내역 3개월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만약 3개월 미만인 경우에는 해당하는 횟수만큼만 제출 할수 있습니다.

 

최초 월세 내기 전

최근 이사를 하였고 한번도 월세를 내지 않은 경우인데, 신청이 가능한지 알아보겠습니다.

⇒ 신청이 불가능 합니다. 월세이체증은 필수서류여서 서류미비로 신청 할 수 없습니다. 

이체내역이 없다면 최초 월세를 지급하고 그 달에 신청 해주시면 됩니다.

 

오피스텔, 상가 소유한 경우

오피스텔, 상가는 주택으로 보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오피스텔, 상가를 소유한 경우 신청이 가능한지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 가능 합니다. 다만 소유한 오피스텔, 상가는 소득 및 재산 평가를 할때 총재산가액에 포함됩니다. 

주택에 대한 기준은 주택법 제2조제1호에 따라서 ‘주택’기준을 정합니다.

주택법 확인 링크 : 제2조 (정의) > 법령 > 법령조문조회 | 종합법률정보 (scourt.go.kr)

 

대리신청

본인이 신청을 할 수 없는 불가피한 상황일 때 대리신청이 가능한지 알아보겠습니다.

⇒ 가능 합니다. 대리신청이 가능한 범위는 다음 3가의 신청자에 한합니다.

    • 법정대리인
    • 주민등록상 동일세대원(동거인 제외)
    • 배우자 및 직계 존속, 비속

대리인이 신청 한 경우에도 월세 지원은 본인 계좌로 지급됩니다. 이때 대리인에게 추가로 필요한 서류는 위임장과 대리인 신분증입니다.

 

청년월세지원 정책 중 이체확인증 3회 미만, 오피스텔 소유자의 신청, 대리신청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꼼꼼하게 준비하여 청년월세지원을 받아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