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가 아이가 영재인지 알 수 있는 특징, 어릴때 특징적인 모습

많은 부모님들은 내심 ‘나의 아이가 영재 인가?’라는 생각을 하거나 또는 센터를 방문하여 질문을 합니다. 영재는 영재가 아닌 아이들과 다른 특징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하며 많은 공통점을 보이기도 합니다.

영재들이 가지고 있는 어릴대의 특징과 영재를 감별하기 위한 IQ 테스트, 영재 아이라고 생각 될 때의 부모의 행동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재들의 어릴 때 특성

빠르면 신생아 및 영아기 시기이거나 이후 유아기 시기일때 영재 아이들이 나타내는 특성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의할 것은 모든 영재 아이들이 이 특성을 가지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많은 항목에서 영재들은 어릴 때 아래의 특성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1. 영아기 시기에 한 방향을 오래 둘 경우 짜증이나 울음을 냅니다. 이때 고개만 돌려 주더라도 새로운 시각 자극으로 짜증이나 울음이 없어질 수 있습니다.
  2. 신생아, 영아기 시기때 경계심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3. 잠을 덜 잡니다.
  4. 또래 아이들에 비해 일찍 걷기 및 말하기 등과 같이 발달이 빠릅니다.
  5. 늦게 말할 수도 있지만 이럴때는 완전한 문장으로 말 할 수 있습니다.
  6. 환경을 탐험하고, 조사하고, 마스터하려는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7. 장난감과 게임을 빨리 마스터하게 되어 이후 찾지 않아 새로운 장난감과 게임을 요구 할 수 있습니다.
  8. 매우 활동적입니다. 이때의 활동은 목적을 가진 활동으로 ADHD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9. 현실과 환상을 빨리 구별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숫자나 문자에 강한 관심을 보일 수 있습니다. 어린 나이에 간단한 수학을 시작하거나 3살 전에 스스로 글자를 읽습니다. 영재라도 이 부분은 가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IQ 테스트

아이가 영재라고 생각 된다면 부모님들은 가장 먼저 IQ 테스트를 생각 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 테스트가 영재인지 아닌지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결과가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자녀가 5세 이전(가능한 9세 이전)에 테스트를 받지 않을 것을 권장합니다.

아이가 영재라고 생각 될 때 부모의 행동

아이가 영재일 때 부모가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해 추천 하는것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입니다. 부모님들이 영재가 아닌 아니를 키울 때 아이의 특성에 따라 반응하고 자극을 줄 것입니다. 이와 같이 영재를 대할 때에도 그 아이의 특성에 따라 반응하고 자극을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 측면에서 아래와 같은 부모의 행동을 제안 드립니다.

영재의 아이는 지루함을 느낄 수 있으므로 도전의식을 심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는 아이가 리드하고 부모는 조력하며 따라가면 됩니다. 만약 아이가 그 자극에 더이상 관심이 없다면 그만 두면 됩니다. 빨리 터득하는 만큼 실증을 빨리 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영재들의 어릴때 특징, IQ 테스트, 부모님의 행동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