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 빨리 없애는 방법, 감기 증상 완화 방법 – 전문가가 추천하는 9가지

감기는 아주 흔하게 발병하는 질병이며 그 증상이 괴롭습니다. 감기의 증상을 완화 시켜주고 빨리 없애주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중에서도 전문가가 추천하는 방법 9가지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너무 뻔한 방법이지만 그만큼 중요한 방법입니다.

감기를 회복하는 가장 좋은 방법 두 가지가 휴식과 수분섭취이기 때문입니다.

감기에 걸리면 기도에 염증이 생기게 되고 점액이 분비되어 걸쭉하고 기침을 하게 됩니다. 이때 수분을 충분히 섭취한다면 점액이 걸죽해지고 건조하는 것이 방지됩니다.

감기 자체가 탈수가 오는 병은 아닙니다. 다만 질병이 있으므로 평소보다는 수분을 더 많이 잃기 때문에 좀 더 보충이 필요합니다.

이런 이유로 감기에 걸렸을 때 충분한 수분 섭취는 중요합니다.

너무나 중요한 휴식인 충분한 수면 섭취는 감기를 빨리 없애는데 가장 중요한 필수 방법입니다.

잠을 못자게 되면 면역 체계가 약화되어 신체가 감염과 싸우는 것이 힘들어 집니다. 최소 7~9시간 잠을 자는 것을 추천합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 코가 막히고 답답하여 잠들기 어렵다면, 베개를 조금 더 올려보시기 바랍니다. 잠자는 동안 부비동에서 점액을 배출이 용이하게 되어 덜 답답하게 됩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 흔하게 항생제를 복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항생제는 감기에 도움이 되기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감기는 바이러스에 의한 질병이기 때문에 항생제가 바이러스를 죽일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항 바이러스제 또한 인플루엔자와 코로나 바이러스 등 일부 바이러스를 죽일 수 있지만, 감기 치료에 효과적인 항 바이러스제는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약을 복용 할 때는 아세트아미노펜, 항히스타민제, 코막힘 완화제, 테라플루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기에 걸리면 코막힘과 함께 부비동과 비강이 두껍게 붓고 점액이 건조해 집니다.

코를 푸는 것이 더 힘들고 코를 풀더라도 코 안이 꽉 찬 느낌이 듭니다.

식염수로 비강을 씻게되면 점액이 묽고 촉촉하게 되어 점액을 더 쉽게 제거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기 전에 식염수 코세척을 한다면 코막힘으로 잠을 자기 힘든 것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염 환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식염수 코세척의 재료는 약국에서 판매하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고개를 숙이고 식염수를 한쪽 콧구멍에 넣습니다.
  • “아” 소리를 내면 코로 숨을 쉬지 않아 더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 넣은 식염수는 반대편 코와 입으로 나옵니다.
  • 반대편 코에 반복 합니다.

목이 붓고 아플때는 소금물 가글이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소금물은 염증이 있는 목에 수분을 빼네어(삼투압) 내막의 압력을 줄여서 통증이 줄어들게 됩니다.

방법은 소금 반티스푼에 따뜻한 물 8온스(약 240cc) 를 섞어 가글을 합니다.

꿀은 염증을 줄여주는 기능이 있어 인후통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됩니다. 또한 천연 기침 억제제로 작용을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꿀음 감기로 인한 자극을 진정시키면서 기침을 완화하게 됩니다.

뜨거운 물 한 컵에 꿀 한 숟가락을 넣어 마시면 됩니다.

감기가 주로 발생하는 시기는 습도가 낮은 가을과 겨울 입니다. 이 시기에는 공기 중 건조함으로 인해 부비동의 점막이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가습기를 사용하게 되면 공기에 수분이 증가하게 됩니다. 감기로 인해 자극을 받은 기도와 목을 진정 시킬 수 있으며, 점액 분비가 용이하고 코막힘이 완화됩니다.

만약 가습기가 없다면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따뜻한 물에서 나온 수증기가 가습기 역할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국물있는 음식이나 차와 같이 따뜻한 음식을 섭취한다면 인후통 과 같은 증상이 완화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차를 마실 때는 카페인 섭취로 탈수를 유발 할 수 있으니 디카페인이나 카페인이 없는 차 종류를 선택해야 합니다.

아픈 동안에는 식욕이 떨어지지만, 충분한 칼로리, 비타민, 미네랄을 섭취하면 신체가 감염과 싸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